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1.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헌법 제31조(제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이는 교육을 받을 균등한 기회(소극적 평등)뿐만 아니라 능력이라는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적극적 평등) 받을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특별법인「영재교육진흥법」에서 영재교육의 정의와 기본 골격을 제시하고, 시행령 에서 세부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원
가. 영재학급 영재교육진흥법 제7조에 의해 고등학교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에서 설치, 비전일제로 운영하는 학급으로, 학급 형태로 특별활동, 재량활동, 방과후, 주말 또는 방학을 이용하여 운영한다. 또한 단위 학교 내에서 독자적으로 교육 실시 또는 인근의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지역 공동의 형태이다.
나. 영재교육원 영재교육진흥법 제8조에 의해 시․도교육청, 대학, 국·공립 연구소, 정부출연기관, 공익법인에 설치된 비전일제 영재교육 실시 기관으로, 영재학급과 달리 기관의 형태로 운영되고, 정규학교 가 아니므로 방과 후, 주말 등을 이용하여 교실을 실시한다. 또한 운영주체에 따라 교육청, 대학 부설로 구분한다.
다. 영재학교 영재교육진흥법 제6조에 의해 설립·운영된다. 영재학급, 영재교육원과 달리 전일제 정규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다. 고등학교에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라 자율적인 학교 교 육과정을 구성하여 특정 분야의 전문성은 물론 인성과 창의성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영재 및 영재의 특성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1항,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영재교육”이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 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또한 제5조 1항에서는 ‘영재교육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 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해당 교육기관의 교육 영역 및 목적 등에 적합하다고 인정하 는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발한다.’라고 하고 있으며 각 호는 1. 일반 지능, 2. 특수 학문 적성, 3. 창의적 사고 능력, 4. 예술적 재능, 5. 신체적 재능, 6. 그 밖의 특별한 재능이다.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한국 영재 학교가 개교한 이래로 수없이 많은 창의성에 대한 글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창의성이란 말이 없는 사교육이 과연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로 최근 창의성은 학생들을 지도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창의성은 미국의 심리학회에서 창의성을 측정하고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나오면서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떠올랐습니다. 더욱이 영재성의 중요한 요소로 Renzulli를 비롯한 많은 영재 교육 학자들에게 주목을 받으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이 창의성을 조금 다르게 알고 계신 경우가 많아 5가지 창의성에 대한 접근으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민감성
정서적 민감성이라고도 하는데 이 민감성은 어떤 대상의 특징이나 문제상황 등을 잘 찾아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학에서는 관찰을 할 때 아주 두드러지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이런 민감성이 길러지지 않으면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초적인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에서 민감성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초등학고 4학년 이전에 많은 감각적 자극을 통해 학생들이 이런 민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오징어 해부나 도자기만들기, 각종 박물관 방문이 창의성을 기르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2. 유창성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토렌스 박사는 발산적 사고를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여기서 유창성이란 발산적 사고중에서 한가지 측면입니다. 유창성이란 같은 주제에 대해서 많은 예를 들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탈 것을 최대한 많이 열거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쉽게 자동차, 버스, 기차 등의 교통수단에서 시작해서 말, 소, 코끼리 등의 4발 짐승과 돌고래, 거북 과 같은 해엄치는 동물까지 나옵니다. 그리고 창의성이 뛰어난 친구들은 마녀의 빗자루, 손오공의 구름(근두운), 알라딘의 마법양탄자와 같이 상상이나 이야기속의 탈 것까지 나오게 됩니다. 이런 능력을 유창성이라고 합니다.
3. 융통성
발산적 사고의 또하나의 특징은 바로 여러가지 영역에서 사고를 확장해나갈 수 있는 융통성입니다. 앞에서 예를 든 탈 것 나열하기에서 탈 것들의 범주가 다양한 것이 융통성의 좋은 예 입니다. 또한 원래 사용하는 용도와 다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사고의 유연함도 융통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막대 걸레의 용도를 나열하라는 질문에 몽둥이, 무기, 거미줄 제거하기, 기타 연습하기, 마이크 대용, 등등 수없이 많은 다른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이 바로 융통성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연필에 지우개를 단 것이나 휴대폰에 카메라나 게임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넣는 것도 융통성을 발휘한 좋은 예입니다.
4. 독창성
이런 발산적 사고가 충분히 일어나면 이제 더이상 다른사람과 같은 생각이 더이상 떠오르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과 다른 새로운 생각을 하는 능력을 독창성이라고 합니다. 흔히 창의성과 독창성이 같은 것으로 여겨지는데 엄밀하게 말하면 창의성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독창성은 평가하기가 참 곤란합니다. 왜냐하면 연필에 지우개를 다는 첫 주인공은 분명히 독창적입니다. 그런데 샤프의 꼭지를 지우개로 사용한 것은 그럼 독창적인 생각이 아니라 융통성이나 유창성으로 보아야할까요? 이런 독창성은 보통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이 쌓여가는 과정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지만 말입니다.
5. 정교성
이 정교성은 창의성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잘 모르고 지나칠 경우가 많습니다. 정교성이란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어떤 동물을 보았을 때 신기한 동물이라고 여기고 유심히 보는 것은 민감성이 발휘된 좋은 예 입니다. 그리고 그런 동물과 유사한 다른 동물을 떠올리는 것은 유창성이지요. 그리고 이런 동물들 사이의 연계성을 찾아 그 동물의 범주를 찾아내는 것은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동물의 특징에 맞는 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독창성이 발휘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정교성입니다. 따라서 정교성은 창의성의 마지막 표현이며 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창의성과 영재성검사 : 네이버 카페 (naver.com)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1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 과학 > 2022 영재교육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아두이노 입문하기, 엔트리 설치 및 사용하기 : 햄스터 코딩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5.20 |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데이터과학 : 뚜이를 사용한 데이터 크롤링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5.12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데이터과학 : 구글클래스룸 사용방법, 뚜이 사용법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5.06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과학 탐구과정의 이해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5.06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이해 - 2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