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적 탐구과정의 이해, 산출물 발표대회 준비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적 탐구과정의 이해, 산출물 발표대회 준비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1. 과학자처럼 관찰해 볼까요?
① 과학자는 관찰할 때에 여러 가지 감각 기관을 사용합니다.
② 변화가 나타나는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③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관찰하는 방법:
- 변화가 일어나기 전, 변화가 일어나는 중, 변화가 일어난 후의 모습을 모두 관찰하여 비교함.
- 눈, 코, 입, 귀, 피부의 다섯 가지 감각 기관을 사용함.
- 감각 기관만으로 관찰하기 어려울 때에는 관찰 도구를 사용함. 예) 돋보기, 현미경, 청진기 등
- 되도록 많이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때그때 기록함.
※ 한 눈에 보기
2. 과학자처럼 측정해 볼까요?
대상을 측정하기에 알맞은 측정 도구를 골라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 물의 부피 측정 (눈금실린더)
- 눈금실린더를 편평한 곳에 놓기 → 물의 가운데 오목한 부분에 눈높이를 수평으로 맞추고 눈금 읽기
* 물체의 무게 측정 (전자저울)
- 전자저울을 편평한 곳에 놓고 수평을 맞추는 공기 방울이 검은색 원 안의 한가운데 오도록 하기 →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영점 단추를 눌러 0 g으로 맞추기 → 무게를 측정할 물체를 전자저울의 가운데에 올려놓고 무게 측정하기
※ 한 눈에 보기
3. 과학자처럼 예상해 볼까요?
측정하지 않은 값은 이미 측정한 값에서 규칙을 찾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측정한 값에서 규칙 찾기
- 측정한 결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해야 함.
- 측정한 값이 많을수록 규칙을 쉽게 찾아낼 수 있으며 더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음.
※ 한 눈에 보기
4. 과학자처럼 분류해 볼까요?
* 과학적인 분류 방법
-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기준을 세워 분류함.
- 한 번 분류한 것을 여러 단계로 계속 분류함. → 분류 대상 각각의 성질을 자세히 알 수 있고, 분류 대상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과학적인 분류 기준
- 누가 분류하더라도 같은 분류 결과가 나오는 분류 기준임.
- ‘멋잇는가?’, ‘아름다운가?’ 등은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과학적인 분류 기준이 아님.
※ 한 눈에 보기
5. 과학자처럼 추리해 볼까요?
① 추리할 때에는 대상을 다양하게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리해야 합니다.
② 관찰한 것을 내가 알고 있는 것이나 과거 경험과 관련지어 추리하면 더 과학적인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③ 과학적인 추리 방법
- 관찰 결과: 탐구 대상을 다양하고 정확하게 관찰해야함.
- 알고 있는 것 또는 경험: 관찰한 것을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나 과거 경험한 것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함.
- 추리: 추리한 것이 관찰 결과를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한 눈에 보기
6. 과학자처럼 의사소통해 볼까요?
* 나의 생각을 친구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
-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말해야 함.
-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쉽게 설득할 수 있음. → 표, 그림, 그래프, 몸짓 등을 사용하면 자신의 생각을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 다른 사람의 탐구 결과에서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궁금한 점에 대하여 질문을 함.
※ 한 눈에 보기
[네이버 지식백과] [핵심정리]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천재학습백과 초등 과학 4-1)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적 탐구과정의 이해, 산출물 발표대회 준비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초등학교 > 5학년 > 1학기 > 과학 5-1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목차
1. 탐구 문제 정하기
* 문제 인식 : 탐구할 문제를 찾아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입니다.
* 탐구 문제를 정하는 방법 : 궁금했던 점 중에서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탐구 문제로 정합니다. 예) 사인펜 잉크가 물에 번지는 모습을 보고 → 사인펜의 색깔에 따라 잉크에 섞여 있는 색소는 같을까?
물에 번진 사인펜 잉크
* 탐구 문제를 정할 때 생각할 점 : 탐구하고 싶은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는지, 탐구 범위가 좁고 구체적인지,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문제인지 확인합니다.
2. 실험 계획 세우기
1) 변인 통제
*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을 확인하고 통제하는 것입니다.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 사인펜의 색깔/같게 해야 할 조건 : 사인펜의 종류, 종이의 종류, 점의 크기 등
2) 실험 계획을 세우는 방법
변인 통제와 함께 관찰하거나 측정할 것, 준비물, 실험 과정, 실험에서 모둠 구성원의 역할 등을 정합니다.
3) 실험 계획을 바르게 세웠는지 확인하기
* 계획한 실험이 탐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인지 확인합니다.
* 다르게 해야 할 조건과 같게 해야 할 조건, 관찰하거나 측정해야 할 것을 바르게 설정했는지 확인합니다.
* 실험 과정이 스스로 실행할 수 있고 구체적인지 확인합니다.
* 안전에 유의할 점을 생각했는지 확인합니다.
3. 실험 후 실험 결과를 정리하고 결론 내리기
* 실험할 때 주의할 점 : 변인 통제를 하면서 계획에 따라 진행하고, 관찰하거나 측정한 내용은 있는 그대로 기록합니다.
* 자료 변환 : 실험 결과를 표나 그래프의 형태로 바꾸어 나타내는 것입니다.
* 자료 해석 :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을 생각하고, 자료 사이의 관계나 규칙을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사인펜 잉크의 색소 분리
* 결론 : 실험 결과를 해석하여 얻는 탐구 문제에 대한 답입니다.
* 결론 도출 : 실험 결과에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입니다.
* 실험 결과 : 실험하면서 직접 관찰한 내용이나 측정한 값/결론 : 실험 결과를 해석하여 얻는 탐구 문제에 대한 답
4. 한 눈에 보기
과학자의 탐구 과정
[네이버 지식백과][핵심정리]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천재학습백과 초등 과학 5-1)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적 탐구과정의 이해, 산출물 발표대회 준비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과학적 탐구과정의 이해, 산출물 발표대회 준비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 과학 > 2022 영재교육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수료식 / 산출물 발표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11.11 |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생활속의 물리학 : 파스칼의 원리 - 2관절 유압 집게 팔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10.20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인공지능과 로봇 - 재활용 로봇 프로그래밍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10.03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인공지능과 로봇 - 배달 로봇 프로그래밍 햄스터 코딩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9.25 |
춘천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과학 : 인공지능과 로봇 - 색을 맞추고 알려주는 알려주는 로봇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0) | 2022.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