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FSS 어린이 금융스쿨 - 14차시 안전한 금융생활
성림 초등학교 고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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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금융 생활
오늘날 다양한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그와 관련된 범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전한 금융 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할 점은 무엇이고,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이 단원에서는 개인 정보의 중요성 및 전화 금융 사기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고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해 금융감독원이 하는 일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소중한 개인 정보
금융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를 금융 회사에 제공해야 합니다. 개인 정보란 이름, 주민 등록 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말합니다. 금융 거래를 할 때에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거래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의 여러 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개인 정보를 소중히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나의 정보가 흘러들어가 금전적인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가 내 이름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내 이름으로 된 신용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 정보, 이렇게 보호해요.
1. 개인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않습니다.
2. 개인 정보가 적힌 우편물을 함부로 버리지 않습니다.
3. 생일이나 전화번호 등을 비밀번호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4. 누리집에서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바꿔 줍니다.
5. 다른 사람에게 주민 등록 번호 등을 함부로 알려 주지 않습니다.
6. 현금 입출금기를 사용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비밀번호를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알아둡시다
개인 정보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2011년 9월 30일부터 개인 정보 보호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이는 개인 정보의 유출을 막고 다른 사람의 정보를 함부로 다루는 것을 막아 안전한 정보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것입니다.
2. 전화 금융 사기와 예방
전화 금융 사기는 전화로 개인 정보를 빼내거나 돈을 보내게 하여 가로채는 범죄 행위입니다. 주로 연체된 돈을 내야 한다거나 더 낸 세금을 돌려주겠다며 현금 입출금기로 유인해 돈을 보내게 하여 가로챕니다.
이러한 전화 금융 사기는 점차 그 수법도 다양하여 사기를 당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공 기관 대표 번호 등으로 전화번호를 조작하여 전화를 걸기도 합니다. 지난 2006년 6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전화 금융 사기는 27,634건이나 발생했고, 무려 2,750억 원의 피해를 보았습니다.
엄마! 아빠! 전화 금융 사기 예방, 꼭 알아두세요
• 전화로 개인 정보를 묻는 것은 의심하세요.
• 공공 기관 및 금융 회사 등은 전화를 걸어 주민 등록 번호 등을 묻지 않아요.
• 우리나라에서는 현금 입출금기를 통해 세금을 돌려주지 않아요.
• 사기범에게 돈을 보낸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거래 은행에 연락하여 지급 정지를 요청하고, 경찰에 신고하세요.
• 개인 정보를 알려준 경우 은행을 방문하여 ‘개인 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에 등록하세요.
3. 안전한 금융 생활을 돕는 금융감독원
국민들이 각종 범죄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 경찰이라면, 안심하고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으로는 금융감독원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을 통해 벌어지는 범죄나 사기 수법 등을 찾아내고 이를 국민들에게 알려 피해를 줄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은 이러한 피해를 입은 사람들과 상담하고 여러 기관과 협력하여 금융 사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하는 일
금융감독원은 은행, 증권 회사, 보험 회사 등의 금융 회사가 재산을 튼튼하게 가지고 있도록 하여 사람들이 안심하고 금융 거래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금융 회사가 돈을 맡겨도 될 만큼 튼튼한지, 운영을 잘하는지 항상 살펴봅니다. 그래서 금융 회사에 문제점이 있으면 바로잡아 주어 회사가 튼튼해지도록 감독하는 것입니다.
또한, 금융 회사들이 규칙을 따르도록 하여 공정한 시장 질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은 금융 회사들이 규칙을 지키면서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감시하는 심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금융 상품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워서 소비자가 잘 모르는 상황에서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금융 거래에서 불이익이나 불편한 상황을 겪었을 경우 소비자의 편에 서서 도와줍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안전한 금융 생활 (초등학교 생활금융, 20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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