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FSS 어린이 금융 스쿨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by 성림초등학교 고준)

고준의 꿈 2021. 10. 4. 13:38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성림 초등학교 고준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성림 초등학교 고준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성림 초등학교 고준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물건 값을 낼 때, 어떤 사람들은 지폐와 동전을 사용하고, 어떤 사람들은 신용 카드나 수표, 상품권을 사용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지불 수단과 미래의 지불 수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물건 값을 치르는 데 사용되는 것
우리는 필요한 물건을 사고 물건 값을 치를 때 다양한 종류의 지불 수단을 사용합니다. 지불 수단이란, 물건을 사고 그 대가로 지불하는 현금, 수표, 신용 카드 등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물물 교환을 통해 원하는 물건을 얻거나 금, 은, 상아, 유리 등의 자연 재료를 주고 물건을 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지불 수단은 이동과 보관이 불편하여 오늘날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우리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지불 수단으로는 현금, 수표, 상품권, 직불 카드, 신용 카드 등이 있습니다.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할까?

1원, 5원, 10원, 50원, 100원, 500원의 동전과 1,000원, 5,000원, 10,000원, 50,000원의 지폐로 구성되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불 수단입니다.

10만 원 이상의 금액에 대해 은행에서 발행하며, 내가 원하는 고액의 수표를 한 장으로 발행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에 따라 사용 가능한 금액이 정해지고, 정해진 날짜에 사용한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발행하는 카드로, 통장에 남아 있는 돈만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기업이나 관련 산업 단체에서 발행하며, 해당 기업 또는 해당 산업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불 수단은 현금입니다. 현금은 적은 돈을 액수에 맞게 지불할 수 있어 문구점이나 슈퍼마켓에서 한두 가지의 물건을 구입한 후 값을 치르기에 좋습니다. 그러나 자동차나 집처럼 값이 많이 나가는 물건을 현금으로 구입하려면 많은 양이 필요하여 이동하기 번거로울 것입니다. 이처럼 지불 수단을 사용할 때에는 물건의 값, 판매 장소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지불 수단의 특징

주로 현금을 사용해요. 지갑에 넣어둔 만큼만 쓰게 되니, 가진 돈 이상을 사용하지 않게 돼요. 현금은 잃어버리면 되찾기 어렵고, 큰 금액의 물건을 구입하려면 부피가 커져 이동하는 데 불편한 점이 있어요.

수표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요. 값이 많이 나가는 물건을 사는 데 유용하죠. 또 아무리 큰 액수의 돈이라도 직접 주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수표를 받은 사람은 받은 즉시 진짜인지 알기 어렵고, 액수가 커서 거슬러 주기 어려워요.

저는 서점이나 백화점에서 상품권을 사용하죠. 책을 많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에 조카의 지난 생일날 도서 상품권을 선물했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는 상품권을 좋아하지 않으세요. 지정한 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남은 돈을 상품권으로 거슬러 받는 점이 불편하시대요.

직불 카드는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 편리해요. 무엇보다도 통장에 남아 있는 액수만큼만 구매할 수 있어 직불 카드 사용으로 빚을 질 일은 없답니다. 꼭 사고 싶은 물건의 값이 통장에 남은 돈보다 클 때, 구매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혜택 많은 신용 카드를 쓰고 있어요. 영화관이나 자주 가는 마트에서 할인도 받을 수 있고, 현재 돈이 없더라도 물건을 살 수 있죠. 지난달에는 아무 생각 없이 무턱대고 신용 카드를 사용했다가 적금까지 깨서 카드 대금을 냈어요.

3. 물건 값을 치르는 새로운 방법
오늘날 과학 기술의 발달로 물건 값을 치르는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많아지면서 선불 카드를 비롯하여 휴대 전화 등이 새로운 지불 수단으로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마일리지를 쌓아 마일리지로 물건 값을 대신 지불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지불 수단

선불 카드
선불 카드는 일정한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카드 잔액 범위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불 수단입니다. 버스나 지하철 이용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생겨난 티머니 카드가 대표적입니다.

휴대 전화
대부분의 휴대 전화는 사용한 요금을 매월 일정한 날짜에 지불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물건을 사고, 구매 금액을 휴대 전화 사용 요금과 함께 정해진 날짜에 납부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포인트 제도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는 처음에는 비행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이동한 거리만큼을 적립해 주는 제도였습니다. 마일리지만큼 물건 값을 할인해 주는 것부터 직접 물건을 구매한 후 돈을 대신하여 지불하는 것까지 사용 방법도 다양합니다.

가상 화폐
OO월드의 도토리, OOO의 콩, OO의 별 등은 대표적인 가상 화폐로, 해당 누리집에서 음악 감상을 하거나 아이템을 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초등학교 생활금융, 2011. 12.)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naver.com)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물건 값을 낼 때, 어떤 사람들은 지폐와 동전을 사용하고, 어떤 사람들은 신용 카드나 수표, 상품권을 사용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지불 수단과 미래의 지불 수단에

terms.naver.com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성림 초등학교 고준

 

 

 

 

 

 

 

FSS 어린이 금융스쿨 (FSS Friends) : 네이버 카페 (naver.com)

 

FSS 어린이 금융스쿨 (FSS Fr... : 네이버 카페

FSS 어린이 금융스쿨입니다.

cafe.naver.com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성림 초등학교 고준

 

 

 

 

 

 

 

http://kko.to/4I8X2-nfo

 

성림초등학교

강원 춘천시 지석로 47

map.kakao.com

금융감독원 FSS 어린이 금융스쿨 - 8차시 물건 값을 치르는 방법

성림 초등학교 고준